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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휴대용 녹음기나 핸드폰의 레코딩 기능을 적극 활용하라!

by 매공녀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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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일즈맨들은 영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첨단 IT기기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

 

최신형 노트북은 물론이고, PDA, 핸드폰, 전자수첩, 디지털카메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및 개인 홈페이지 등을 한껏 활용하여 고객들 관리하고, 고객들이 세일즈맨들에게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경로를 다양하게 확보해야 한다.

 

굳이 군사 용어를 사용하자면 무기의 현대화이다.

 

그중에서도 강조하는 것은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초소형 디지털 녹음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일명 보이스 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팬처럼 생겼는데 버튼 하나 누르면 수백 시간까지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이 가능하다.

 

무슨 007 아닌데 이런 제품을 추천하는지 의아해하실 수도 있는데, 사용을 권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고객과 상담 중에 수첩을 펴서 하나하나 적다 보면, 물론 고객에게 열심히 기록하고 있다는 기본자세가 되어 있는 세일즈맨이라는 좋은 인식을 줄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고객 정보를 놓치거나 적는 순간 고객이 세심한 표정 변화를 읽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물론 고객 앞에 수첩은 열어 놓고, 주머니 속의 보이스 펜을 작동시켜 녹음시키면서 편안히 고객을 바라보며 상담을 한다.

 

 

  

그러면 대화할 때 매우 편안해지며 고객의 미묘한 심리 상태 및 고객의 의중을 주의 깊게 읽어낼 수 있다.

 

더불어 돌아오는 길에 보이스 펜에 녹음된 내용을 다시 한번 청취하다 보면 상담 중에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고객의 심리 상태라든지 고객의 가족관계 취미생활, 이미 구입한 제품 내역 등 많은 정보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세일즈 명장의 가슴뛰는 영업이야기/ 박성준

 더불어 보이스 펜을 활용한 가장 큰 혜택은 영업사원 자신의 상담 내용과 대화 기법들을 분석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고객의 질문에 그렇게 답하는 것이 아니었는데, 이렇게 질문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러운데 혹은 이 순간에 이렇게 제안했어야 했는데 잘못했구나 등등 스스로의 대화 및 면담 기법들을 분석해 보고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고객들은 대화 내용이 녹음된다고 생각하면 부담스러워 할 수 있겠지만, 보이스 펜을 활용하면 고객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절대로 놓치지 않을 것이며 세일즈맨은 자신이 고객면담 기법과 대화 수준이 급격히 향상돼 세일즈 실적에 있어서 놀라운 발전을 이룰 것이다.

 

꼭 보이스 펜이 아니더라도 요즘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리코딩 기능이 들어 있으니 이를 충분히 활용하시기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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